본문 바로가기
Q 고객지원서비스 위생관리노하우

위생관리노하우

깨끗한 매장 관리를 위한 노하우를
알기 쉽게 전해드립니다.

식약처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

facebooktwitter2017.06.27추천





식약처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는 2017년 5월 19일부터 전국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음식점위생등급제를 시행합니다.
이미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식중독예방을 위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음식은 맛도 중요하지만 어떤 환경에서 얼마나 위생적으로 만들었는지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제도
 
    본 제도는 영업자가 자율로 위생등급평가를 신청하고 평가 점수에 따라 등급 지정
    홍보하여 음식점의 위생수준 향상과 소비자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 관련법령 : 식품위생법 제47조의 2, 동법 시행령 제32조의 2, 동법 시행규칙 제61조의 2
    * 적용대상 : 식품접객영업자 중 일반음식점(희망업소)
    * 신청기관 : 식약처, 시.도, 시.군.구
    * 평가분야 : 객식, 조리장. 개인위생, 소비자 만족도, 영업자 의식 등



   일반음식점의 위생수준이 우수한 업소에 한하여 등급을 지정하는 제도로서,
   등급표시는 ‘매우 우수’, ‘우수’ 및 ‘좋음’ 등 3단계로 하며, 신청인은 희망하는 등급을선택하여 신청합니다.

 
    - 평가는 평가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위하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탁하여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85점 이상인 경우 해당등급을 지정합니다.
    - 참고로 위생등급제 참여업소는 2년간 출입?검사를 면제하고, 위생등급 표지판 제공,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설비 개·보수 등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 「음식점 위생등급제」 시행으로 음식점간 자율경쟁을 통한 위생수준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 감소,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및 영업자의 매출액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표지판



  
※ 평가표 구성.

  ㅇ (구성) 총 3개 분야로 구성(기본분야, 일반분야, 공통분야)
    - 기본분야 : 필수사항관
    - 일반분야 : 등급별 평가항목
    - 공통분야 : 가·감점을 통해 영업자의 개선을 유도하는 항목




 

   ※ 「음식점 위생등급제」 의 지정 신청

   일반음식점 영업자는 신청하고자 하는 등급을 선택하여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시·도지사, 시·군·구청장 중 1개 기관을 선택하여 지정신청 합니다


   ☞ 식약처 전자민원시스템으로 신청 http://www.foodsafetykorea.kr



    위생등급 지정 음식점은 식약처나 지자체 홈페이지, 음식점 내외부에 게시된 위생등급 표지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이전글,다음글

목록